본문 바로가기
<IT뉴스>

Prosper Robotics: 집안을 청소해주는 로봇 버틀러 개발

by ScrumptiousDev 2023. 6. 24.

Prosper Robotics는 Jetsons의 Rosey나 Robin Williams의 Bicentennial Man과 같은 로봇 버틀러를 오랫동안 약속해 왔습니다. 그러나 이제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AI 연구소 출신인 Shariq Hashme이 설립한 런던 기반의 스타트업, Prosper Robotics가 이것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Prosper Robotics는 가정용 로봇을 개발 중이며, 앞으로 몇 년 안에 시장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Hashme는 이 로봇이 식기세척기를 채우고 비우며 세탁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청소와 바닥 손질, 심지어 샐러드와 같은 간단한 식사도 준비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 로봇은 바퀴로 움직이며 (현재는 인간형 로봇은 집에서 사용하기에 충분히 안정적이지 못함)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올려 올릴 수 있는 두 개의 팔을 가지고 있습니다. "손"은 접시와 수저를 집어 올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옷을 접고 침대에 이불을 정리하는 등의 작업도 할 수 있습니다. 각 버전의 로봇에는 로봇의 모양에 더 잘 맞는 인간 디자인보다 탁월한 특수 목적의 툴인 "50-100개의 도구 상자"도 함께 제공됩니다. 안전 문제도 고려되어야 할 부분이며, 식사 준비에 대한 우려가 하나 있습니다. 이는 위생 문제와 로봇이 나이프를 들고 있을 수 있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그러나 Hashme는 Prosper 팀이 교차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로봇에 다양한 작업에 대한 "장갑"을 부여함으로써 위생 문제를 해결했다고 말합니다 (장갑은 식기 세척기에 넣을 수 있는 방법도 알고 있습니다). 나이프 사용에 관해서는 현재로서는 로봇을 사람들로부터 멀리 떨어뜨려 놓을 것이라고 합니다.

 

Hashme는 말합니다. "일하러 가면 로봇이 집에서 모든 일을 할 것입니다. 앱을 통해 작업 내역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표시될 것입니다."

가정에서의 가계집사를 위한 도전Hashme는 가정용 도우미를 구현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도전은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동시에 지구상에서 가장 비싼 가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라고 Sifted에 말했습니다. 로봇은 오랫동안 복잡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었지만, 하이테크 공장에서 찾을 수 있는 기계들은 수십만 달러에 이르며 일반적으로 하나의 특정 작업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Hashme는 "가정용 로봇을 현실적으로 만들기 위해 달리 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시스템의 비용이기 때문에, 이것이 가장 흥미로운 일입니다"라고 Sifted에 말했습니다. 그는 Prosper 팀이 맞춤형 전기 커넥터가 움직이는 시스템에서도 작동하도록 하는 것과 같은 로봇 공학자들이 시간을 쓰지 않는 문제들을 해결함으로써 이를 해결했다고 설명합니다. Hashme는 이처럼 20-30개의 "요령"을 적용함으로써 Prosper의 로봇 버틀러를 5천~1만 파운드 사이의 가격에 판매할 계획이라고 말합니다.

 

인간의 조작

Prosper 로봇을 사용하는 사용자는 유지 보수, 보험, 복잡한 작업을 위해 로봇을 원격으로 조작하는 실제 인력에 대한 월간 구독료도 지불해야 합니다 (샐러드를 만드는 것은 한 예입니다). 이들 인력은 Prosper Robotics에서 급여를 지급하며 VR 인터페이스를 통해 로봇을 원격으로 제어합니다.

 

원격 팀이 집 안을 보는 것과 관련된 일부 개인 정보 보호 문제를 피하기 위해 팀은 로봇이 보는 텍스트나 인간 얼굴을 흐릿하게 하는 인터페이스를 개발했습니다. 로봇의 일부분을 인간이 제어하는 것은 전적으로 자동화가 아직 멀지 않은 시점에서 집안에 배치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Hashme는 말합니다. 이는 일부 가정용 로봇을 훈련시킬 데이터가 현재로서는 많이 없기 때문입니다.

대량의 인간이 생성한 텍스트로 훈련되는 OpenAI의 ChatGPT와 달리 로봇 버틀러는 반복적으로 동일한 작업을 수행하는 것을 통해 배워야 합니다.

 

Hashme는 "운영자가 처음 1만 번의 작업을 수행해야 할 것"이라며 "그 후에는 자동으로 수행할 충분한 데이터가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전개 창업자는 이 "첫 번째 실용적인 가정용 로봇"의 최신 버전이 약 8개월 내에 준비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으며, 그때부터 초기 사용자들의 집에서 알파 테스트를 시작할 것입니다.

 

그는 "20명 정도가 준비되어 있다"며, 이것이 기술의 첫 번째 사용 사례로서 시장에 출시 가능한 버전의 로봇을 약 2년 내에 이끌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습니다. Prosper 로봇은 또한 사무실에도 마케팅될 것이며, Hashme는 사무실이 집보다 정기적으로 청소되기 때문에 이것이 더 자연스러운 초기 사용 사례가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현재까지 "작은 규모의" 천사 투자를 받았으며, 창업자는 자체 자금으로 약 200만 파운드를 투자했으며, 이것이 더 많은 VC 자금을 조달하지 않아도 회사의 8인 팀을 유지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합니다. 인간들을 지루한 일로부터 해방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그는 Prosper가 긍정적인 사회적 영향을 가질 것이라고도 말합니다.

 

Hashme는 "많은 곳에서 가사를 돌보는 것은 여성에게 불균형하게 양분되는 일입니다"라며 "만약 실제로 많은 부분을 돌볼 수 있는 로봇이 있다면, 그것은 시간을 확보하고 더 자율적일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물론 1만 파운드의 가격표는 대부분 가정의 크리스마스 목록에는 포함될 수 없을 것이며, 당장 청소부로 일하는 사람들에게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기술자들이 편의 경제에서의 다음 큰 발전을 추구하는 가운데, 이 회사는 우리를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우리의 시간과 노력을 더 가치있는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합니다.